애플의 혼합현실(MR) 헤드셋이 6월 WWDC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. 애플워치 이후 8년 만에 신제품을 내놓는 것인데요, 단지 신제품을 넘어서는 의미를 갖는 제품입니다. MR 헤드셋의 출시일, 가격, 기능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MR 헤드셋이란
VR(가상현실) : 헤드셋을 통해 완전히 다른 가상세계를 보여주는 기술. 대표적으로 메타의 '오큘러스 퀘스트'가 있음
AR(증강현실) : 현실공간에 가상 데이터를 덧붙이는 기술. 대표적인 예로 '포켓몬고'가 있음
MR(혼합현실) : VR과 AR을 혼합한 기술입니다. 예를 들자면, 가상 비디오 게임을 하는 동시에, 현실에서 물병을 들어 가상 캐릭터를 때릴 수 있습니다. 애플 MR 헤드셋의 경우, VR과 AR 전환이 스위치로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출시일
MR 헤드셋의 정확한 출시일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. 다만 대만의 TF 증권 애널리스트인 밍치궈에 따르면, 약 3,000 달러의 고급형 MR 헤드셋이 2023년 내에 출시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. 또한 보다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MR 헤드셋은 2025년 출시된다고 합니다. 자세한 사항은 6월 WWDC를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.
기능 및 스펙
스펙
- 디스플레이 : SONY 4K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2개
- 카메라 : 10개의 카메라 장착. 2개는 외부 카메라로, 손동작 인식용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 메타의 오큘러스 퀘스트는 손으로 컨트롤러를 잡아야 하지만, MR 헤드셋은 카메라로 사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보입니다.
- 칩 : 현재 맥북에 사용되는 고성능 M2 칩 탑재
- RAM : 16GB
- 배터리 : 허리에 외장용 배터리를 장착하는 방식으로, 배터리와 본체는 케이블로 연결됩니다. 배터리팩은 USB-C 케이블로 충전 가능합니다.
- 무게 : 약 200g. 오큘러스 퀘스트가 722g인 점을 감안하면, 굉장히 가벼운 무게임을 알 수 있습니다.
- 사용시간 : 약 2시간
- 시야각 : 120도
- USB-C 포트와 MacBook Pro와 동일한 충전 어댑터가 포함됩니다.
- 전용 운영체제(OS) 탑재
기능
- '리얼리티 프로' 혹은 '리얼리티 원'이라는 이름으로 출시 될 예정입니다.
- 기존 아이패드에 있던 대부분의 앱들을 MR 헤드셋에서 실행 가능합니다. 예를 들면 책, 카메라, 연락처, FaceTime, 메일, 지도, 음악 등입니다. 또한 기존 앱스토어에 있는 수많은 앱들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.
- 내부 카메라로 사용자의 표정과 감정을 인식합니다.
- 가상 키보드 기능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- 홍채 스캐닝 지원

전망
시장에는 이미 '오큘러스 퀘스트'와 같은 VR 헤드셋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. 하지만 애플의 MR 헤드셋 출시가 갖는 의미는 훨씬 더 큽니다.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. 첫 째, 애플은 이미 아이폰, 아이패드, 맥북, 아이맥, 애플워치 등을 통해, 애플 생태계를 구축해 놓은 상태입니다. 두 번째, 애플은 앞서말한 기기들을 통해, 수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학습한 상태입니다. 이 두 가지 이유 덕분에, 애플의 MR 헤드셋은 기존 제품들과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애플워치를 통해 학습한 건강 데이터로, 각종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, 실제로 애플은 2024년 'Quartz'라는 AI 기반 건강, 감정 코칭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. MR 헤드셋 또한 이 Quartz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 예를 들면, 내부 카메라로 사용자의 감정을 읽을 수 있다고 하는데, 이렇게 읽은 데이터를 토대로 감정 코칭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애플은 또한 '스마트링'에 관한 특허를 내고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, 이 스마트링 혹은 애플링이 MR 헤드셋과 함께 사용되면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애플 스마트링, 애플링 출시?
최근 애플이 애플링으로 추정되는 특허를 출원했습니다. 피부 간 접촉 감지 시스템 관련 특허입니다. 아이폰, 애플워치를 넘어 애플링까지 확장할 수 있을지,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 애플링 애
mudaewi.tistory.com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