실버타운은 부정적인 시선이 있기도 합니다. 하지만 실제로 실버타운 입주하신 분들을 보면, 나이보다 10년 ~ 20년은 더 젊어 보입니다. 그만큼 실버타운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것인데요, 오늘은 실버타운 입주 전 꼭 알아야 하는 사실들에 대해 말씀드려볼게요.
1. 입주 비용
실버타운 들어갈 때, 혼자 들어갈 수도 있고 부부가 함께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. 나눠서 말씀드리겠습니다.
1인 기준
보증금 1억 ~ 4억
월 생활비 100~250만 원
2인 기준
보증금 2억 ~ 6억
월 생활비 150~300만 원
실버타운 보증금과 생활비. 만만치 않습니다. 미리 준비하셔야 해요. 이미 준비하기에 늦었다면, 고령자 복지주택 추천 드립니다. 정부 지원 사업으로, 보증금 1,500만 원 기준. 월 임대료 10만 원 수준으로 매우 저렴합니다. 혹은 보증금 없는 실버타운도 있으니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.

2. 실버타운 입주 자격
- 만 60세 이상
- 부부 입주 시 - 둘 중 한 명이 만 60세 이상이면 가능
- 독립주거생활에 지장이 없어야 함
3. 실버타운 찾을 때 고려사항
- 경제력 점검하기. 실버타운마다 보증금 및 생활비가 천차만별 입니다. 또한 실버타운에 한 번 입주하면, 고정 생활비가 지출 됩니다. 10년, 혹은 20년이 넘는 기간 매달 고정적인 생활비 지출이 가능한지 생각해 보셔야 해요.
- 나의 취향과 맞는지. 실버타운 마다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. 도심지에 있는 실버타운도 있고, 자연 속에 있는 곳도 있습니다. 좋아하거나 관심 있는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? 그 취미에 특화된 실버타운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4. 건강상태 점검
무엇보다 중요한 건 건강입니다. 건강해야 실버타운의 장점을 온전히 누릴 수 있고, 자식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을 수 있죠. 실버타운 보실 때, 지병이 있다면 병원이 가까운지, 혹은 실버타운 내에 의료시설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세요.
5. 실버타운이 내게 맞는지
실버타운이 맞는 분이 있고, 그렇지 않은 분이 있습니다.
1) 실버타운이 맞는 분
- 1인 남성 - 혼자 사는 남성 분은 추천합니다. 이런 분들은 집 밖에 잘 나가지 않고 혼자 있기 십상인데, 실버타운은 매끼 식사를 챙겨주고 프로그램도 잘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.
- 1인 여성 - 혼자 사는 여성 분도 추천합니다. 평생을 밥 지으며 사셨을 텐데, 노후는 남이 차려주는 밥 챙겨 드세요.
- 둘 중 한 분이 아픈 경우 - 혼자서 간병하다 둘 다 아플 수도 있습니다. 실버타운에 입주하셔서 전문적인 관리받으면서 치료에만 집중하세요.
2) 실버타운이 안 맞는 분
- 공동생활을 싫어하는 분
- 노후 자산이 부족한 분
- 고집이 너무 강한 분
실버타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, 전국적으로 약 80여 개의 실버타운이 운영되고 있습니다. 이 중에서 말씀드린 사항들을 고려하여, 본인에게 맞는 실버타운을 찾으셨으면 합니다.
댓글